남자유치원선생님

음원 및 기타 용건이 급하신 분들은 공지사항의 연락처로 문자주시기 바랍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항상 행복하세요~ 앞으로는 모바일로 실시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유치원선생님에게 꼭 필요한 것은 유아들의 사랑하는 마음뿐만 아니라 유아들을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정해진 틀에 따라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그리고 놀이와 수업의 연계가 이어지는데 집중이 되지 않는다면 정말 난장판이 되겠죠? 유아들을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과 내용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뼉을 치면서 유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방법입니다. 손뼉을 크게 또는 작게 쳐 보고 빨리 또는 느리게 처봅니다. 예를 들어 '박수 세번, 박수 두번, 박수 한번, 박수 영번'처럼 말로 이야기하면서 점점 목소리와 박수소리를 작게 합니다.


교사가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면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선생님의 목소리를 듣기위해 조용해집니다. 교사가 소리를 내지 않고 입 모양만으로 이야기를 해서 유아들이 알아맞힐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들이 거울처럼 교사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유아들이 매우 재밌어 하고 자연스럽게 집중이 되어 활동과 연계된 동작이나 제스처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유아들에게 눈을 감고 있으라고 하고 눈을 감고 있는 동안에 바둑알을 소리가 나는 통에 떨어뜨려서 그 소리를 듣고 몇 개를 떨어뜨렸는지 맞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바둑알이 아니라 구슬 등 다른 소리가 나는 다른 물건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단원이나 주제에 맞는 그림 자료를 준비하여 순열 및 패턴이 되도록 융판에 붙입니다. 한 패턴이 2~3번 정도 반복되게 붙인 후 다음에 올 그림이 무엇인지 유아가 나와서 해보도록 합니다. 유아들이 매우 흥미 있어 합니다. 패턴을 맞힌 유아에게는 하이파이브를 해서 칭찬을 해주면 정말 뿌듯해 합니다.


그림의 일부분을 보여주고 전체를 추측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그림 사이즈 만한 크기의 부직포나 펠트를 3~5등분으로 세로로 잘라서 융판에 붙여놓고 한개 또는 두개를 떼어놓고 맞힐 수 있게 합니다.

A4 사이즈의 그림을 프린트하고 코팅합니다. 약 4~5조각(5세기준)으로 잘라주고 뒤에는 까슬이를 붙여줍니다. 유아들에게 처음부터 3~4명만 퍼즐을 맞춘다고 약속을 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교사의 현재 모습을 보게 하고 유아들에게 눈을 감도록 합니다. 유아들이 눈을 감고 있는 동안 다른 모습을 연출합니다. 예를 들어 모자쓰기, 안경 쓰기, 못걸이 착용 등을 하고 교사의 달라진 모습을 말하게 합니다.



글자나 그림이 있는 그림을 구기거나 크게 잘라서 풍선 안에 넣습니다. 그리고 풍선을 불어 놓고 풍선 안에 있는 글자나 그림을 맞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무서워하는 유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유아들의 주의집중 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은 손유희가 있습니다. 손유희는 유아들이 따라 하기 쉽고 간단한 노랫말과 함께 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지요. 최근에는 유아마술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아들을 집중시키는 방법은 혼자만 알고 있지 말고 서로 개발하고 공유해서 매력 있는 교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업보다 어려운 게 주의집중이라지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이류(怡瀏)

댓글은 사랑입니다

  1. 토마스와 친구들~ ㅎㅎ 오늘은 배경음악이 확 들어 오는데요.
    이거 아이들이 거의 필수 코스로 보고 넘어가는 프로죠. ㅋㅋ
    조카한테도 다양한 제품이 있어요~ ^^

    • 토마스와 친구들, 꼬마버스 타요, 파워레인져, 붕붕, 뽀로로 유아들이 최고로 좋아하는 노래이지요^^ 꼬마버스 타요는 이번에 실습하면서 처음 알았어요~ 토마스 노래만 틀어줘도 모드들 엉덩이 들썩해요 ㅎㅎ

  2. 입모양 보고 알아 맞추기는 참 새로운데요~^^
    오랫만에 인사드려요.
    노랫소리에 기분 좋아져 나갑니다~ㅎㅎ

    • 서녕이님 정말 오랜만이죠 ^^;
      입모양 보고 알아맞추기도 아이들이 참 좋아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악은 어른들에게 좋은거 같아요 ㅎㅎ

  3. 진작 알았으면 큰 놈에게 쓸 수 있었는데..ㅜㅜ 지금은 집중을 너무 잘해서 탈,

    •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은 부모님들은 거의 사용하시지 않으실꺼에요^^ 왜냐면 유치원선생님들이 수업전에 집중을 위해서 하는 것들이기 때문이지요~

  4. 오랫만이져?
    제가 요즘 블로그에 심드렁 해져서요...
    쌤님도 이제 실습도 끝났으니 다시 블로그에 정진 하시는건가요???
    화이팅 하세요~^^*

    • 베스트블로거 인터뷰 하셨다고 삐둟어지신건가 ^^?
      실습끝나서 매우 좋은데 폭풍과제에 마지막 시험준비 때문에 힘드네요.. 화이팅 할께요!! 고맙습니다!!

  5. 요즘 조카가 조금 컸다고~
    포켓몬 틀어주지 않으면 집중을 안하더라구요 ㅎㅎ
    이류님 이야기 참고해서 한번 해봐야겠어요 ^^;

    • 아마 조카는 이 방법 해도 잘 안통할꺼에요 ^^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선생님들이 사용하는 방법이거든요~ 밖에서는 잘해도 안에서는 응석이 더 심해지잖아요.. ㅎㅎ

  6. 아하...이런 방법들이 있군요
    재밌겠는데요 ^^

  7. 오! 아주 훌륭한 팁들입니다~
    앞으로 울사랑이와 함께 해봐야겠어요~
    이렇게 다시 오셔서 오리시는 글을 보니 반갑고 좋네요. ^^

    • 저도 정말 반갑습니다^^ 마음 편히 블로그를 할 수 있는 날을 얼마나 기다렸는지 몰라요.. 음원두 편하게 공유했으면 하는 마음이 제 심정인데 ㅋㄷㅋㄷ.. 사랑이는 아직 어려서 해보시면 괜찮을꺼 같아요.. 꼭 선생님 처럼요 ㅎㅎ 어차피 엄마가 선생님이잖아요 ^^!!

  8. 토마스 노래 깜놀인데요 ㅎㅎ 재밌습니다.


    가끔 티비에서 유치원 선생님들 보면 참 신기합니다.
    애들이 완젼 몰입 ㅎ 이런 방법들이 있군요. 귀엽고 재밌네요.
    이렇게 순수한 애들이 크면 왜이리.. ㅎㅎㅎ

    • 토마스 아이들이 정말 좋아해요 ^^
      노래만 틀어줘도 몸을 들썩 거리지요~
      애들은 흥미가 있어야 집중을 하는데 너도나도 하고 싶어해요!!

  9. 이런 것보다 유아들은 뽀로로가 짱이에요ㅋ

  10. 이런방법들이 있는데도 몰랐네요 ^^;;


    다른방법으로만 주의집중 시키려니 잘 안되더라구요..

    이제부터 활용에 들어가야겠어요 도움 주셔서 감사드려요 ^^

  11. 우아~ 주의집중 시키는 방법이 이렇게 많았었네용~
    전 손유희밖에 없는줄 알았는데~ㅋㅋ

  12. 지금 코업실습 중인데~ 기관에 들어가기 시작한지
    2일만에 담임선생님이 해외연수를 가셨어요~ㅠㅠ
    만 4,5세 혼합연령반이고 학생선생님이 혼자 통제하려니까
    힘든 점이 많았는데 정신없던 사이 어느새 잊게되었던 주의집중의 여러가지 방법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13. 와웅 저두 유치원선생님을 목표로 하구있는뎁 ㅎㅎ
    이렇게 많은 지식 가르쳐주셔서 감사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