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

유아들의 주의집중을 위한 방법 8가지


유치원선생님에게 꼭 필요한 것은 유아들의 사랑하는 마음뿐만 아니라 유아들을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정해진 틀에 따라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그리고 놀이와 수업의 연계가 이어지는데 집중이 되지 않는다면 정말 난장판이 되겠죠? 유아들을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과 내용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뼉을 치면서 유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방법입니다. 손뼉을 크게 또는 작게 쳐 보고 빨리 또는 느리게 처봅니다. 예를 들어 '박수 세번, 박수 두번, 박수 한번, 박수 영번'처럼 말로 이야기하면서 점점 목소리와 박수소리를 작게 합니다.


교사가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면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선생님의 목소리를 듣기위해 조용해집니다. 교사가 소리를 내지 않고 입 모양만으로 이야기를 해서 유아들이 알아맞힐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들이 거울처럼 교사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유아들이 매우 재밌어 하고 자연스럽게 집중이 되어 활동과 연계된 동작이나 제스처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유아들에게 눈을 감고 있으라고 하고 눈을 감고 있는 동안에 바둑알을 소리가 나는 통에 떨어뜨려서 그 소리를 듣고 몇 개를 떨어뜨렸는지 맞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바둑알이 아니라 구슬 등 다른 소리가 나는 다른 물건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단원이나 주제에 맞는 그림 자료를 준비하여 순열 및 패턴이 되도록 융판에 붙입니다. 한 패턴이 2~3번 정도 반복되게 붙인 후 다음에 올 그림이 무엇인지 유아가 나와서 해보도록 합니다. 유아들이 매우 흥미 있어 합니다. 패턴을 맞힌 유아에게는 하이파이브를 해서 칭찬을 해주면 정말 뿌듯해 합니다.


그림의 일부분을 보여주고 전체를 추측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그림 사이즈 만한 크기의 부직포나 펠트를 3~5등분으로 세로로 잘라서 융판에 붙여놓고 한개 또는 두개를 떼어놓고 맞힐 수 있게 합니다.

A4 사이즈의 그림을 프린트하고 코팅합니다. 약 4~5조각(5세기준)으로 잘라주고 뒤에는 까슬이를 붙여줍니다. 유아들에게 처음부터 3~4명만 퍼즐을 맞춘다고 약속을 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교사의 현재 모습을 보게 하고 유아들에게 눈을 감도록 합니다. 유아들이 눈을 감고 있는 동안 다른 모습을 연출합니다. 예를 들어 모자쓰기, 안경 쓰기, 못걸이 착용 등을 하고 교사의 달라진 모습을 말하게 합니다.



글자나 그림이 있는 그림을 구기거나 크게 잘라서 풍선 안에 넣습니다. 그리고 풍선을 불어 놓고 풍선 안에 있는 글자나 그림을 맞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무서워하는 유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유아들의 주의집중 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은 손유희가 있습니다. 손유희는 유아들이 따라 하기 쉽고 간단한 노랫말과 함께 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지요. 최근에는 유아마술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유아들을 집중시키는 방법은 혼자만 알고 있지 말고 서로 개발하고 공유해서 매력 있는 교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업보다 어려운 게 주의집중이라지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