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

유아교육과 후배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지방의 2년제 유아교육과를 다니면서 남자로서 많은것을 얻고 깨닫는 시간이였습니다. 애버랜드로 갔었던 첫 MT의 설렘과 한 종목도 참가 할 수 없었던 체육대회, 사랑스런 천사들과의 실습을 마치고 나니 어느덧 유치원선생님이라는 직업의 문앞에 서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지금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취업을 하기위해 사방팔방 면접을 보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 남자라는 이점과 동시에 단점도 감출 수가 없네요. 매력있고 훌륭한 유치원선생님이 되실 유아교육과 후배님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서 글을 씁니다.


성적 관리는 꾸준히
'나 이번학기에는 아니 2학년때는 꼭 과 탑할꺼야'

2006년도에 유아교육과는 꽃밭(?)에서 청일점이라는 즐거움도 잠시뿐이였고, 피아노와 미술 교구제작 조별과제 등을 하면서 성적에 여념하지 않을 수 가 없었습니다. [원래 여자들이 더 잘하잖아]라는 말의 편견을 깨보고 싶어서 나름대로 열심히 했지만 4.5점 만점에 4.5점을 받는 누님들을 이길 수는 없더라구요^^


솔직히 1학년때는 놀면서 공부해도 과제나 레포트 할 시간도 많고 삼삼오오 모여서 술을 마시면서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았습니다. 다른과도 마찬가지겠지만 유아교육과는 시간이 더 부족한걸 모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고등학교와는 달리 대학에서는 원하는(?) 만큼 성적을 받을 수 있으니 항상 열심히가 아니라 [하루하루 최선을]다해서 세세한 것 까지 신경썼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준비를 하다보니 성적증명서를 원하는 곳이 많았는데 대학생활의 성실함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니까요!



흡연 NO 알바 NO / 독서 YES 운동 YES
'과 내에서 흡연 적발시 벌금 3만원 학부모 소환'

유아교육과 뿐만아니라 전 학과에 붙여놓았엇던 공고입니다. 다른학교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아도 흡연에 관한 문제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였습니다. 유치원선생님한테서 담배냄새가 난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아이들은 담배냄새를 [아빠냄새 나]라고 말하는거 아시죠?


2년 또는 4년이라는 수업연한에서 방학이나 주말 또는 학과공부는 뒷전인 채 알바에만 몰두하는 학생들을 몇몇 보았습니다. 결국에 졸업할때 쯤에는 성적을 조금이라도 메꾸어 보려고 레포트를 연달아 4~5개씩 하는 학생들을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웠습니다. 제 선배들이거나 동기들이죠.

남학생 화장실에 가서 흡연하시는 일 그만하시고 담배는 꼭 끊어주세요. 아르바이트 대신 그 시간을 쪼개어 운동을 하고 독서를 하는 일이 자신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도서관을 자주 들렸지만 막상 2년동안 읽은 책은 몇권 되지 않으니까요~



왕따없는 학과생활
'왕따 어디에나 있는거 아니에요?'

교직 과목인 유아교사론 시간에 자서전을 써오는 레포트가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자신의 생애를 기록해서 제출하는 것이였는데 교수님께서 중간점검을 하시면서 한 학생의 자서전을 읽어주셨는데 거기에는 이런 내용이 있었습니다.

'나는 투명인간일까? 아무도 나랑 인사를 하지 않는다.'


익명으로 읽어주셨지만 알게모르게 어떤 학생인지알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에서 사귀는 친구들은 흔히들 진짜 친구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다른학과도 예외는 아니겠지만 정말 학과 친구들과 공동프로젝트와 수업및 교구제작 발표가 많은 유아교육과에서 살아남으려면 친구가 있어야 합니다.

2006년에도 2010년에도 왕따를 당하는 친구들이 있었는데 저도 쉽게 다가가지 못했습니다. 군전역후 복학해서는 학과의 모든 친구들과 점심을 먹어보자고 계획했었는데 1시간이라는 짧은 점심시간과 3~4명씩 형성되어 있는 그룹에 껴서 밥을 먹거나 노는일은 어색하고 여려운 일이였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성
'포트폴리오 만들 시간에 잠을 더 잘래요'

포트폴리오는 남에게 보여지기 위함도 있지만 자기 자신의 성과나 성장과정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자료중 하나입니다. 정말 그런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지금 제가 너무나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처음 제출했던 레포트, 정말 형편없던 수업계획안, 한땀 한땀 노력했던 펠트교구..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것을 기억할 순 없지만 사진과 컴퓨터 자료로 남겨두고 시간내어 정리를 해 두면 정말 뿌듯하고 학교에서 많은걸 배웠다는걸 새삼 실감나게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동아리 활동과 봉사활동인데 두가지 모두 대학을 다니면서 젼혀 하지 않았다는거에요..

면접 필살기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중인데 목차는 어떻게 할지 어떤 교구사진을 넣을지 어떤 수업 계획안을 넣을지 참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이제 반정도 한거 같은데 완성되면 정말 뿌듯하겠죠?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한 자료들은 꼭 모아두세요!


남자라서 교수님이 조금더 예뻐해주신건 사실이지만 성적이나 취업관련해서 신경을 더 써주시진 않았습니다. 아마 청탁을 하지 않아서 그런걸지도 모르지만 남자라고 예외는 없으니 유아교육과 진학하시는 예비유교남 후배들은 일찍 정신차리시고 사랑과 학업모두 쟁취하는 유아교육과 후배님들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