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쌤생활의 이해/세상얘기

취학통지서 인터넷으로 발급해주세요


며칠전 '천만상상 오아시스'라는 곳에서 전화 한통을 받았습니다.

유치원 선생님 이신가요? 혹시 취학통지서 인터넷발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블로그를 보고 연락을 하셨다고 했습니다. 제 25회 천만상상 오아시스 실현회에서 취학통지서 관련 안건을 맞아서 토의에 참가해주시지 않겠냐는 물음에 자신이 없어서 못하겠다고 말씀드렸네요^^;

만약, 정교사로 일하고 있었다고 해도 평일 오후시간이라 참석하고 싶어도 참석을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천만상상 오아시스는 서울특별시에서 주관하는 '창의시정 추진본부'에서 만들어진 시민의 상상과 제안을 정책으로 실현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천만상상 오아시스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아이디어들이 제안·토론 되는걸 알 수 있었고 시민들의 의식 또한 깨어있다는 걸 다시 한 번 깨 닳았습니다. 천만상상 오아시스에서 만난 유아교육관련 아이디어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천만상상 오아시스 바로가기

취학통지서 이제는 인터넷 발급으로

유아교육을 다른 말로는 취학전 교육, 학령 전 교육, 조기교육이라고 말합니다. 유아교육은 또한 초등학교 교육과 연계되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사람에서 초등학생이 되자마자 주입식 교육에 무너지기 일쑤지요.

취학통지서는 유아교육기관 입학서류가 아닌 초등학교 입학 시 현지 통장들이 전달해주는 관련서류를 이야기합니다.


현행 취학통지서 발급의 문제점은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전달받고 날인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점과 취학통지서는 전달하는 주민 센터와 통장들의 행정인력 낭비라고 생각되어 지기 때문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등기부등본 등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서류를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고 그 효력은 관공서가 발급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취학통지서 이제는 인터넷 발급으로 손쉽게 받아보고 제출하면 좋겠습니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 차량 도착알림 서비스(SMS)
*이류의 의견이 아니며 천만상상 오아시스 회원님께서 올려주셨습니다.

서울의 부럽던 시내버스 도착알림 서비스가 이제는 대전, 천안을 거처 드디어 아산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내에 하지 않던 안내방송도 시작했기 때문 노선안내를 통해 목적지까지 정확하고 편하게 갈 수 있지요.


이처럼 유아교육기관의 차량에도 도착알림 서비스가 생기면 어떨까요? 도착알림 서비스를 부모님에게 SMS등으로 알리거나 어플로 개발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물론 많은 이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집 앞에서 아이를 픽업해 급하게 이동해야할 때나 요즘처럼 추운겨울이면 사랑하는 아이지만 차량을 기다리는 시간은 정말 길고 초하게만 느껴집니다.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가 편한 세상 우리의 상상과 개선의식에서 시작됩니다^^




제 25회 천만상상 오아시스 실현회의 참가신청
일시 : 2011. 02. 16(수) 15:00~16:40
장소 :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대회의실
참석자 : 오세훈 시장, 제안자, 시민토론단 등 약 150여명

*신청방법 : 이메일(star1982@seoul.go.kr)을 통한 접수.
                 (이름, 연락처, 신청 동기 기재)



천만상상 오아시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해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에 시민여러분이 함께 참여해주세요! 2011년 첫 번째 천만상상 오아시스 실현회의는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정보뿐만 아니라 생각의 전환과 동시에 전공공부 또한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블로거들의 오프라인모임이 왜 필요한지 새삼 느끼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