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

동화와 조절


동화란 현재의 인지적 도식이나 구조로 주변세계를 이해하는 과정
조절은 현재의 인지적 도식이나 구조로 주변세계를 이해할 수 없을 때
주변세계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현재의 인지적 도식이나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동화는 기존의 도식으로  외부환경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동화에 의해 도식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도식은 조절에 의해서 변합니다.

예를 들어, "다리가 4개인 것은 개이다"라는 도식이 있을 때
개를 보고 "다리가 4개이니까 개이구나"라고 하는 것은 동화입니다.
반면 고양이를 봤을 때, 다리가 4개인데 개가 아닌 것을 알게 되면,
다리가 4개인 것이 무조건 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기존의 도식을 수정
하게 됩니다. 이것이 조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