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학습 |
내 용 |
단순한 것→복잡한 것 |
영유아기의 아동의 학습은 단순한 것부터 시작된다. |
익숙한 것→낯선 것 |
영유아기 아동은 익숙한 것을 먼저 익히고 이를 토대로 하여 새롭고 낯선 것을 학습한다. |
자신에 관한 것→ 타인에 관한 것 |
영유아기 아동은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나에 관련된 학습을 하며 점차 흥미 영역을 타인에게도 확대해 간다. |
전체→부분 |
영유아기 아동은 모든 경험을 할 때, 처음에는 전체적으로 지각을 하고 이해를 하다가 점차 특정 부분에 대해 세밀한 이해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
구체적→추상적 |
영유아기 아동은 초기에는 실제 사물과의 신체적 접촉을 통해 구체적인 학습을 하다가 점차 언어에 의한 추상적 학습으로 진전된다. |
행동적→상징적 |
발달 초기에는 행동을 함으로써 이 세상에 대한 표상을 발달시키나 점차 그림이나 글자, 숫자 등의 상징을 통해 학습한다. |
탐색적→목표 지향적 |
영유아기 아동은 주변 세계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갖는다. 이런 관심과 호기심에서 가능한 수단을 동원하여 탐색을 하면서 자기발전의 학습기회를 갖는다. |
부정확→보다 정확 |
영유아기 아동은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학습을 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부정확한 학습을 하지만 인지 발달이 이루어지면 정확한 학습이 가능하다. |
충동적→자기 통제적 |
영유아기 아동은 활동적이고 충동적인 특징이 있는데 학습에서도 이런 특징이 나타난다. 그러나 성장함에 따라 목표 달성을 위해 통제된 학습이 가능하다. |
Kostelnik, Soderman과 Whiren의 단계적 학습 원리입니다.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프로그램 총론 (0) | 2010.03.19 |
---|---|
영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분류 (0) | 2010.03.18 |
반포 자이아파트 놀이터 (2) | 2010.03.18 |
교수방법:교육과정 (0) | 2010.03.09 |
곰세마리 손유희 (2) | 2010.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