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쌤생활의 이해/세상얘기

운전하는 사람들의 참 이상한 심리


보통 여자들 보다 남자들이 운전감각이 뛰어나다고 하는데 저는 면허를 어렵게 취득하고 겁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초보이지만 '초보운전' 딱지는커녕 엄마차(새 차)를 끌고 나가 여기저기 흠집도 많이 냈습니다.

친구들이 대부분 운전병 출신이라서 운전도 많이 알려주고 혼자 용기를 내다보니 이제는 운전이 무섭지 않습니다. 운전을 하면서 사람들의 참 이상한 심리를 알게 되었는데 몇 가지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과속방지턱 :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강제로 낮추기 위하여 길바닥에 설치하는 턱



방지턱은 높낮이도 천차만별이고 시골에 가까울수록 객수도 더 많습니다. 방지턱은 일정 구간의 차량 주행 속도를 낮추기 위하여 길바닥에 설치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지턱을 피해가기 위해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방지턱에 한쪽 바퀴만 걸치면서 속도를 줄이지 않고 주행합니다.






추월 : 뒤에서 따라잡아서 앞의 것보다 먼저 나아감


유난히 급한 운전자들이 많고 저도 운전대만 잡으면 성격이 180˚ 바뀌기 때문에 다른 운전자들에게 머라고 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급한 사정이 있어서 남들보다 빨리 주행해야할때 비상깜빡이를 켜고 라이트로 신호를 보내도 비켜주지 않는 차량이 많습니다.

양보할 마음이 없다는 것이지요. 양보는커녕 오히려 속도를 내기 시작합니다. 결국에는 심리전으로 속도경쟁을 하다가 사고 전까지 다다르기도 합니다.





꼬리물기 : 신호가 바뀌어도 앞차를 따라 주행하는 것


꼬리 물기가 자주 일어나는 장소는 역시 교차로 입니다. 통계수치를 보면 교차로에서 꼬리 물기를 하지 않았을 때가 교통량이 더 적다고 하는데 아침출근 시간을 비롯한 퇴근시간을 보면 오히려 버스들이 꼬리 물기에 정신이 없습니다.

초록불이 들어와도 한 번 더 확인하고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으면 100% 교통사고가 날 처지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바쁜 건 모두 똑같지 않나요? 꼬리 물기는 도로교통의 흐름의 악순환을 가져옵니다. 뿐만 아니라 꼬리 물기는 범칙금도 있지요!

신호대기로 잠시 정차하고 있을 때 사람들은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기다립니다. 연료비가 적게 든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정확하게 입증된 것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보통 신호는 자회전후 직진 또는 동시신호입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신호체계가 바뀌어 예측출발을 하다 사고 나는 차량을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잘 아는 길이라고 하더라도 신호는 꼭 지켜야 합니다. 신호를 잘 지키는 사람들에게 '모범시민'이라면서 비꼬지 마세요!



운전은 F1경기가 아닙니다. 남들에게 과시하기 위해 자동차 경주를 하는 것처럼 난폭함을 과시한다고 상을 주는 것도 아니고 속도를 측정해 보너스를 주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주관적인 속도는 객관적인 속도보다 느리게 느껴져서 운전자는 속도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쟁으로 인한 사망자 보다 많다는 걸 알고 계시다면 행복한 안전운전에 먼저 앞장서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