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유치원선생님

음원 및 기타 용건이 급하신 분들은 공지사항의 연락처로 문자주시기 바랍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항상 행복하세요~ 앞으로는 모바일로 실시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유아교육에 관한 이야기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 남자유치원선생님이란 블로그 타이틀을 통해서 많은 분들의 응원과 문의가 많았었는데 정작 정교사가 아니라고 말씀 드리니 실망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으시더라구요..

처음에는 블로그 탑 모듈에 타이틀로 광고(?) 하다시피 남자유치원선생님의 꿈을 펼쳐가는 중이라고 이야기하다가 이제는 머쓱해서 블로그 사진 밑에 조금한 글씨로 밝혀 두었습니다. 어제 두 곳에 긍정적인 면접을 보면서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유아교육에서 전문성은 여성에게 더 유리하지만 남자들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고 남녀성역할을 알려주는 좋은 롤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몇몇의 부모님들은 반대를 하시는데 생각이 깨어있는 부모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계신 남자 분들이나 앞으로 유치원선생님의 꿈을 키워 가시는 남자 분들께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피아노 + 다른악기

유아교육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피아노입니다. 새노래 지도나 전의시간 그리고 활동의 시작이나 마무리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요. 피아노는 하루 이틀 만에 습득되는 스킬이 아니므로 꾸준히 연습하시길 권합니다.

당연히 처음부터 양손으로 치셔야 도움이 되고 발전이 있습니다^^ 군대에 다녀와서 피아노 동요 반주 때문에 학원까지 다녀가면서 연습을 했는데 아직도 많이 부족하네요.. 피아노 이외의 악기도 다를 수 있게 노력하세요..

최근 들어 미니기타 우쿨렐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 대학교에서 우쿨렐레를 가지고 공연까지 했었고 아이들과 놀이와 수업에 참 많이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 을 수 있었습니다.

우쿨렐레, 드럼, 기타 등 피아노 이외에 다른 악기 연주 필살기를 닦아놓으세요!




성역할에 대한 학부모 설득

태초의 '아담과 이브'가 있었듯이 유아교육 현장에도 남자와 여자가 함께 공존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취어준비를 하면서 가장 난해하고 원장님과 서로 어려웠던 부분이 성역할에 대한 부분 이였습니다.

여자선생님이 남자아이의 대소변 마무리를 도와주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남자선생님이 여자아이이 대소변 마무리를 도와주는 것은 이유 없이 안 좋게 보일 수 있고 더욱이 자신이 딸아이라고 생각하면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남녀평등을 외치지만 성폭행 연령이 점차 낮아지면서 학부모님들의 우려의 목소리와 걱정의 목소리 또한 커졌습니다. 유치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선생님은 체육 강사 선생님입니다.

체육 강사선생님은 남자이고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하지만 담임선생님이 남자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학부모님과의 대화에서 남녀 성역할과 남자선생님의 여자아이들에 대한 마인드나 태도 언어까지 우려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보여드려야 합니다.

우리는 남자이기 이전에 아이들이 최고로 생각하는 유치원선생님입니다^^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의 조화


남자유치원선생님에 대한 기대치는 보통의 여자선생님들 보다 매우 크기 때문에 크게 실망하거나 이정도면 만족이라는 안도감으로 나누어집니다.

유치원선생님이라는 커다란 배에 겪어보지 못한 경험과 갈등, 여자들이 힘들어 하는 일을 잘할거 라는 선망, 학부모 관계나 동료교사 관계에 대한 걱정과 같은 짐을 싫고 함께 바다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남녀 성역할이 다른 것처럼 남녀의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는 더 익숙하고 더 자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남자라는 타이틀 때문에 슈퍼맨을 넘어선 초울트라 슈퍼맨이 되어야 사랑받을 수 있겠지요~


대학교 간판, 이력서 스펙, 특별한 능력을 갖춘 선생님이라면 저 역시 더 좋겠습니다. 하지만 유치원선생님에게 가장 필요한건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한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졌으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이류(怡瀏)

댓글은 사랑입니다

  1. 역시 사랑하는 마음이 제일이겠죠. ^^

  2. !성별이 무슨 상관이겠어요 !마음이 중요하죠 !

    • 깨어있는 마인드를 가지고 계신 부모님들과 유키노님 같은 분들이 많으면 상관없지만 아직 학부모님들은 그렇게 생각 안하시거든요.. 아직도 개선되어야 할 것들이 많은거 같아요 ^^

  3. 남자선생님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4. 성별이 무슨 상관이에요~ 전 적극지지 합니다.
    제 아들이 한다고 해도 지지 합니다^^

  5. 남자선생님도 반드시 필요하지요,,, 오히려 더 세심하지 않나요..

  6. 피아노 어릴 떄, 7년동안 배우고 연주회도 나갔었는데..
    지금은 칠줄도 모른다는 -_-;;

    • 저도 피아노 5년이상 배웠었는데 진짜 한동안 안치다보니 악보보는 방법도 까먹었었는데.. 군대다녀와서 또 다시 시작하려니 마음따로 손따로라서 힘드네요 ㅠㅠ

  7. 남선생님도 좋죠..
    꼭 3월 정교사되시기 바랍니다..

  8. 아주 예전에 유치원 다녔을때,
    그때도 유치원 선생님들에게 피아노는 필수였죠.

    즐거운 주말 되세요...^^

  9. 흥미있게 잘 봤습니다.
    여러가지로 다 필요하겠네요.. 물론 결론처럼 사랑은 기본이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10. 면접을 통해 합격하시면 올해에는 본격적인 아이들 교육
    이야기가 나오시겠군요 ㅎㅎㅎ

  11. 멋진 선생님이 되실 수 있을꺼에요~ ^^
    즐거운 주말 되세용~

  12. 전.. 음악은 꽝~

    그래서.. 저보다 더 솜씨좋은.. CD님과 컴퓨터님을 활용한다죠..;;

  13. 그니까 말씀하신 저 부분이 관건일것 같아요. 남자 선생님의 한계를 우리 선생님이 잘 극복하시리라 믿고 응원합니다.^^

  14. 저 유치원실습때 남자분 계셨는데 기타를 치신다고 들었어요 ㅎㅎ 전 옆반이 아니라서 집적 못봤지만 애들이 기타치는 흉내를 낸다고하네요ㅎㅎ
    전 그 유치원실습 이후로 남성유치원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전에는 별생각없었지만..ㅎㅎ 그래서 전 이류님이 꼭 좋은 선생님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ㅎ 3월달에 본격적인 유치원생활이 시작하면 그때 유치원에피소드 기대하겠습니다.ㅎㅎㅎㅎ

    • 제 남자 동기도 기타를 다를줄 알고 다른 원에 계신 선생님은 드럼을 잘 치신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다른악기를 다를 수 있게 연습해야겠어요^^ 유치원에피소드 궁금해 하시라구 안들려드릴거에요 ㅋㅋ

  15. 남자라서 애로가 많겠습니다. 잘 헤쳐나가시기를 바라요.

  16. 남동생이 유아교육과 이제 1년 남았는데..
    잘 읽고 가요~

  17. 맞습니다.. 중요한건 아이들을 사랑하는 열정과 마음이 해야겠지요.

  18. 가장 중요한건 진심어린 마음이겠죠 :)

    물질적으로 많이 해주는것도 좋지만, 사실 진심으로 함께한다는

    느낌을 전해받지 못하면 나중에 아이들이 언젠가는 그 외로움을

    다시 느낀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옆에 링크에 제 블로그가 있는데

    후레이드군 이라고 되어 있네요 ^-^;;;)

  19. 비밀댓글입니다

  20. 피아노...역시 유치원교사는 만능이어야 하군요..
    다른 글을 보고 다시 이글을 보니 뭔가 희망이 생기네요.ㅋㅋ
    진로를 바꾸지 말고 꾸준히 유치원교사로 해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