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명 |
찍어서 나타내기 |
대상연령 |
만 4 ~ 5세 | |
활동목표 |
당근, 모루, 공판화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으로 찍어보면서 창의성을 기른다. | |||
활동자료 |
16절 흰 켄트지 2장, 당근, 모루, 칼, 30㎝자, 딱풀, 부직포, 립스틱, 신문지, 클립4, 사인펜이나 나무색연필, 요구르트 병, 띠 골판지, 16절 마닐라지, 물감, 아이스크림 막대, 스포이드, 스텐실 본, 면실 2개, 일회용 접시, 글루건, 글루건 심, 본드, 스펀지 | |||
교사의 사전 준비 |
① 물감을 사용하기 때문에 신문지를 미리 깔아 놓는다. ② 당근과 모루를 유아에게 적합한 크기로 잘라 놓는다. ③ 16절 마닐라지와 띠 골판지를 색깔별로 준비한다. | |||
활 동 방 법 |
도 입 |
당근에 다양한 모양을 내어 유아에게 보여준다. → 당근은 먹을 수도 있고 이렇게 미술작품에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유아들은 모루의 개념을 잘 모르기 때문에 모루에 대해 이야기한다. | ||
전 개 |
① 부직포를 접시 크기로 잘라 접시위에 올려놓는다. ( 붙이지 말 것. ) ② 그 위에 접시별로 여러 가지 물감을 짠다. ③ 스포이드로 농도를 조절하고 아이스크림 막대로 물감을 잘 섞어준다. ( 막대를 여러개 준비해 놓고 색이 섞이지 않게 한다.) ④ 칼로 당근에 원하는 모양으로 흠집을 내어 도려낸다. ( 위에서 아래로 살짝 흠집을 내고 옆에서 도려낸다.) ⑤ 원하는 색깔을 당근에 묻혀서 켄트지 왼쪽에 찍게 한다. ( 찍기 전에 오른쪽에는 모루를 이용해 찍기를 한다는 것을 유아에게 말한다. ) ⑥ 모루를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고 요구르트 병 뒤에 본드로 붙인다. ⑦ 원하는 색깔을 이용해 당근으로 찍기를 한 옆 공간에 모루를 이용하여 찍는다. ⑧ 띠 골판지를 이용해 위 / 아래의 모퉁이에 붙이고 가운데의 경계선도 붙인다. ⑨ 남은 켄트지에 스텐실 본을 클립을 이용하여 고정 시키고 스펀지를 사용하여 ‘콕 콕’ 찍어준다. ( 마찬가지로 한쪽에만 표현하고 여백을 남긴다.) ⑩ 립스틱을 입술에 바르고 남은 공간에 입술도장을 찍고, 손으로 지문을 사용해 자유 롭게 꾸민다. ⑪ 띠 골판지를 이용해 위 / 아래의 모퉁이에 붙이고 가운데의 경계선도 붙인다. ( 색지처럼 액자의 역할을 하지만 또 다른 느낌을 준다. ) ⑫ 작품 뒤에 마닐라지를 붙이고 면실을 글루건을 사용해 작품과 고정시킨다. | |||
전시 평가 |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어 찍어본 찍기 형태와 스텐실 본을 비교해 보고, 미술작품 전시판에 걸어두고 여럿이 감상한다. | |||
발전활동 |
자기 이름을 당근이나 모루 스텐실 본 등을 이용하여 만들고 찍어 본다. | |||
주의점 |
립스틱 사용 시 주의하고 글루건을 사용할 때 교사가 도와준다. | |||
그 밖의 수업내용정리 |
스텐실 본을 이용하여 찍기를 할 때는 물감의 농도가 너무 진하지 않게 주의하고 글루건은 열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미술도구 이므로 교사가 감독하고 도와준다. |
* 1학년 유아미술시간에 직접했던 자료입니다.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아이들과 함께 그린 그림 (8) | 2010.09.03 |
---|---|
내가 만든 액자에 쏙 들어간 신민아씨^^ (16) | 2010.08.25 |
비닐그림 (0) | 2010.03.02 |
사포그림 그리기 (0) | 2010.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