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

유치원에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한 이유




세계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우리 사회는 각기 다른 문화들과 융합하면서 살아가야합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도 있고 세계적인 것이 한국적인 것이 될 수도 있지요. 한국에는 한국인 말고 몇 인종이 함께 살고 있을까요?

한국에는 총 49인종이 유입되어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국에 이렇게 많은 인종이 함께 살아가게 된 이유 중의 한 가지는 바로 국제결혼입니다. 국제결혼중 농어촌지역에서는 필리핀쪽 여성과 결혼하는 남성들이 많은데 자녀가 외국인 티가 별로 안나서래요~

교육과정에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을 제시함으로써 다문화를 받아들이고 나와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아이로 키워야합니다. 다문화교육이 왜 필요한지 알아볼까요?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면서 인종, 성, 장애에 대한 생각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아 초기는 다문화교육이 시작될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별과 편견으로 다문화 유아들과 그 부모들은 상처를 받습니다.

성, 인종, 민족성, 장애 때문에 열등하다는 편견으로 고투하는 유아는 충분한 발달을 이루지 못하며, 반면 우월하다고 학습하는 것은 성장하는 다른 유아들에게는 비인간적이며 현실을 왜곡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치원도 미래에는 세계화가 될 것입니다. 즉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미국 등의 자녀가 서로 함께 교육받게 되는 것이지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위의 사진은 지난 5월 다문화 시범 어린이집으로 지정된 경북 예천 성락어린이집에서 '다문화 패션쇼'를 하는 모습입니다.

유아들의 가정과 유아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다양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교실 벽에 유아들과 가족의 사진을 붙여놓는다.
· 여러 유형의 가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놀이영역에 유아들의 가정이 반영되는 요리 기구, 음식 용기, 옷가지 등을 놓는다.



유아 스스로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또래집단 속에서 서로 다른 문화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이 확고해야합니다. 다양성, 편견, 신념 등에 차별을 가지면 유아들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 다양한 문화적인 관점에 생활양식이 있음을기억하세요.
· 교육활동과 환경에 모든 종류의 직업을 포함시키세요.
· 사람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왕발이 삼촌>



<따로따로행복하게>



<누나와 나>



한국- 무궁화

독일- 센터레아

파키스탄- 재스민

필리핀- 말리꽃

프랑스- 아이리스

네덜란드- 튤립

노르웨이- 전나무

뉴질랜드- 회화나무

덴마크- 붉은 토끼풀

과테말라- 리카스테난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로테아

독일- 수레국화

러시아- 해바라기

라오스- 벼

룩셈부르크- 장미

리비아- 석류

미얀마- 사라쌍수

벨기에- 아젤리아

브라질- 카틀레야

불가리아- 장미

스리랑카- 연꽃

시리아- 바람꽃

아르메니아- 바람꽃

아프가니스탄- 튤립

스웨덴- 은방울 꽃

영국- 장미

이집트- 수련

인도- 양귀비

이탈리아- 데이지

일본- 벚꽃




영어유치원이 아닌 다문화유치원 친환경유치원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다른나라의 언어를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상처받지 않고 사랑받으면서 교육받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유치원을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