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체육

유아체육 수업 시 주의사항

 


 

1. 교육 진행 간 안전에 대비해야 한다.

유아체육은 안전의식이 부족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다른 수업에 비해 동적이고 또한 여러 가지 도구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에 관련한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철저한 대비가 이루어 져야하며 다른 어떤 부분보다 우선해야 할 사항이다.


2. 흥미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교사라 할지라도 정해진 시간에 유아들에게 가르치는 교육의 정도는 한계가 있다. 유아들의 주의집중 관심을 유발하며 교사를 따르게 할 다양한 게임 등을 준비한다면 유익한 교육이 될 것이다.



3. 운동 부진아(부적응아)에 대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유아일수록 수업 중에 체력저하 및 사회성이 특별히 떨어지는 아이 때문에 의외의 상황이 발생하여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이 흐트러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보조 교사의 도움 등 사전준비로 특별히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다.



4. 유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프로그램의 문제보다는 선생님과 유아들 간의 상호대립적인 부분에서 더 많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심리나 성격발달에 대한 것들을 이해하고 알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정해져 있는 질문은 피하고 설명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어떠한 지시나 상황에 대한 질문을 할 때, 되도록 답을 예상하는 질문은 피하고 유아들이 충분히 사고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어떠한 동작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설명이 길어지면 유아들의 집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비효율적인 전달방법이 되어버린다. 설명은 간단명료해야 하며, 추가 설명은 동작을 보여주면서 하는 것이 좋다.



6.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적절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지도해야 한다.

일부 선생님들이 유아 체육 프로그램들을 계획할 때 유아들의 흥미 위주로 남들에게 보여지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다 보니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부적합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형성되고 있다.



7. 수업에 임하는 집단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같은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수업 집단의 크기에 따라 상당히 많은 변인이 발생하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수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나 수업에서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수업 집단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변화를 주어야 한다.



8. 체육 활동은 과정을 중요시해야 한다.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려는 계획이 중시된다면 그것은 실패한 프로그램이다. 유아들에게는 멋진 동작이나 뛰어난 신체적 기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뛰고 달리고 구루는 등의 일련의 움직임을 통한 자체로써의 즐거움과 또한 그러한 활동에 참여한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9. 유아의 흥미나 능력에 맞는 활동이나 자료들을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유아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흥미를 부여해주고 충분한 동기부여를 해주어야 한다. 유아들의 능력에 맞는 활동과 도구들이 필요하다.



10. 준비와 마무리 체조를 정확히 한다.



11. 정리정돈 및 간단한 위생생활을 지도한다.



12. 올바른 언행으로써 모범이 되어야 한다.



13.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주어야 한다.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체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체적성 놀이  (0) 2010.02.27
유아체육의 정의  (0) 201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