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남자교사

유아교육 전공, 남자가 알아두면 좋은것들


 정말 오랜만에 유아교육에 관한 이야기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 남자유치원선생님이란 블로그 타이틀을 통해서 많은 분들의 응원과 문의가 많았었는데 정작 정교사가 아니라고 말씀 드리니 실망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으시더라구요..

처음에는 블로그 탑 모듈에 타이틀로 광고(?) 하다시피 남자유치원선생님의 꿈을 펼쳐가는 중이라고 이야기하다가 이제는 머쓱해서 블로그 사진 밑에 조금한 글씨로 밝혀 두었습니다. 어제 두 곳에 긍정적인 면접을 보면서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유아교육에서 전문성은 여성에게 더 유리하지만 남자들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고 남녀성역할을 알려주는 좋은 롤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몇몇의 부모님들은 반대를 하시는데 생각이 깨어있는 부모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계신 남자 분들이나 앞으로 유치원선생님의 꿈을 키워 가시는 남자 분들께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피아노 + 다른악기

유아교육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피아노입니다. 새노래 지도나 전의시간 그리고 활동의 시작이나 마무리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요. 피아노는 하루 이틀 만에 습득되는 스킬이 아니므로 꾸준히 연습하시길 권합니다.

당연히 처음부터 양손으로 치셔야 도움이 되고 발전이 있습니다^^ 군대에 다녀와서 피아노 동요 반주 때문에 학원까지 다녀가면서 연습을 했는데 아직도 많이 부족하네요.. 피아노 이외의 악기도 다를 수 있게 노력하세요..

최근 들어 미니기타 우쿨렐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 대학교에서 우쿨렐레를 가지고 공연까지 했었고 아이들과 놀이와 수업에 참 많이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 을 수 있었습니다.

우쿨렐레, 드럼, 기타 등 피아노 이외에 다른 악기 연주 필살기를 닦아놓으세요!




성역할에 대한 학부모 설득

태초의 '아담과 이브'가 있었듯이 유아교육 현장에도 남자와 여자가 함께 공존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취어준비를 하면서 가장 난해하고 원장님과 서로 어려웠던 부분이 성역할에 대한 부분 이였습니다.

여자선생님이 남자아이의 대소변 마무리를 도와주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남자선생님이 여자아이이 대소변 마무리를 도와주는 것은 이유 없이 안 좋게 보일 수 있고 더욱이 자신이 딸아이라고 생각하면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남녀평등을 외치지만 성폭행 연령이 점차 낮아지면서 학부모님들의 우려의 목소리와 걱정의 목소리 또한 커졌습니다. 유치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선생님은 체육 강사 선생님입니다.

체육 강사선생님은 남자이고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하지만 담임선생님이 남자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학부모님과의 대화에서 남녀 성역할과 남자선생님의 여자아이들에 대한 마인드나 태도 언어까지 우려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보여드려야 합니다.

우리는 남자이기 이전에 아이들이 최고로 생각하는 유치원선생님입니다^^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의 조화


남자유치원선생님에 대한 기대치는 보통의 여자선생님들 보다 매우 크기 때문에 크게 실망하거나 이정도면 만족이라는 안도감으로 나누어집니다.

유치원선생님이라는 커다란 배에 겪어보지 못한 경험과 갈등, 여자들이 힘들어 하는 일을 잘할거 라는 선망, 학부모 관계나 동료교사 관계에 대한 걱정과 같은 짐을 싫고 함께 바다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남녀 성역할이 다른 것처럼 남녀의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는 더 익숙하고 더 자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남자라는 타이틀 때문에 슈퍼맨을 넘어선 초울트라 슈퍼맨이 되어야 사랑받을 수 있겠지요~


대학교 간판, 이력서 스펙, 특별한 능력을 갖춘 선생님이라면 저 역시 더 좋겠습니다. 하지만 유치원선생님에게 가장 필요한건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한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