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쌤생활의 이해/세상얘기

담배값 인상, 후폭풍올까 걱정된다!


담배값 인상 후폭풍올까?


지하철요금 인상과 버스환승시간 단축에 이어 담뱃값 인상까지 온 나라가 이런저런 이야기로 떠들썩합니다. 담배는 정말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부터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술 또한 실과바늘처럼 따라다녔고 술·담배를 즐겨하시는 분들은 정말 환상의 짝꿍이라며 건강이라는 놈이랑은 일찌감치 거리를 멀리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이는 있는 부모들 중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새해에 다짐했던 금연과 금주는 직장스트레스와 잦은 술자리로 결국 또 작심삼일로 끝나고 마는 게 실정입니다.

"여보~ 간접흡연이 아이한테 얼마나 안 좋은지 알아?"

"알아~ 그래서 이제는 배란다가서 안 피고 밖에 가서 피고 오잖아"

"이 사람이 정말! 그래도 손이랑 입에서 담배냄새 나잖아~ 애 생각은 해봤어?
 한번이라도 해봤냐고!!"


"... 끊을게! 끊으면 되잖아!!"


저는 벌써 매형이 두 명입니다. 두 매형 중에서 담배를 안 피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 조차도 군대에서 담배라는 늪에 빠졌다고 제대하기 전 간신히 헤어 나온 케이스입니다. 큰 매형은 아이가 있고 작은 매형은 아직 아이가 없는데 잠깐 이나바 담배를 피워봐서 아는데 금연을 권하는 일도 정말 스트레스가 되는데 고민입니다. 누나는 담뱃값 8천원이 뭐야 한 8만원으로 올려야지 하면서 찬성의 목소리를 아끼지 않는데 담뱃값 인상으로 인해 오히려 역효과가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담배 사재기, 각종 담배끼워팔기 패키지, 선물용 담배의 등장

제가 생각해 본 것들입니다. 담배 사재기는 군대에 있을 때 군대 후임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담뱃값이 오른다는 이야기가 나온 시점부터 미리 담배를 사들이는 방법으로 담배 마니아들은 지역을 순회하면서 지인을 통해서 담뱃값이 오르기 전에 사들인다는 것입니다. 담배끼워팔기 패키지는 술집이나 노래방 등에서 담배심부름을 해주는 경우가 있고 아예 담배를 거치해놓고 파는 곳도 있는데 그런 식으로 술집메뉴나 노래방 메뉴에 맥주 기본+안주+담배 몇 값 이렇게 패키지 식으로 끼워서 파는 겁니다.

그럼 높은 담배가격으로 짜증났던 분들이 그 메뉴를 선호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선물용 담배의 등장.. 아마도 선물용 담배가 있겠죠? 담배를 선물하는 행위는 군대에서 밖에 보질 못했는데 군대에서 연초가 사라진 후 부터 제대하는 선임들이 후임에게 담배를 선물해주고 가곤 했습니다. 하지만 담뱃값 인상에 따라 담배에도 컬러티 따며 명품화 한다면 담배시장의 지출은 극격히 늘어날 것 같습니다. 담배를 끊기 위해 정말 많은 다짐과 주위의 도움을 받아야 했습니다.


당장 담배를 줄이고 끊으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흡연자 중에서 아이가 있으신 분은 지금부터라도 담배를 조금 더 줄이시고 끊으시려 노력해주세요. 간접흡연으로 당신의 아이가 아파합니다.


담뱃값 인상, 선진국 따라잡기의 주먹구구식의 인상이 아닌 대한민국 실정에 맞게 추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