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 성취나 경쟁적인 욕구가 충족된 일에 만족한다.
☞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한다.
☞ 발음 체계가 완성되고 구어를 완전히 습득 한다.
☞ 알고자 하는 것들에 적극적으로 질문, 궁리, 해결하려는 탐구력이 증가 한다.
■신체 운동 발달
*성인의 신체 비율과 가까워지고 균형 있는 자세를 갖게 된다.
*눈과 손의 협동력이 발달-공 던지기, 받기를 잘 받는다.
*가위로 여러 가지를 자르고 사람동물 등을 그리고 표현할 수 있다.
*무엇을 만들 것인지 목적이 있고 의도대로 작업을 완성한다.
*한발로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배변을 처리 할 수 있다
■사회성 발달
*협동하기, 양보하기 같은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하게 된다
*평행놀이 형태에서 연합놀이로 무리를 지어 논다
*놀이 집단의 놀이를 모방하는 행동 전염이 일어난다.
*타인의 대한 감정이입이 생기기 시작한다.
■인지발달
*주의집중 시간이20분 정도로 증가한다.
*전체적으로 기억한다.
*원인과 결과를 쉽게 추론하지 못하며 여전히 물활론적 사고성이 있다
*사물의 속성에 따라 분류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언어발달
*말하는 것을 매우 즐겨서 간단한 토론을 할 수 있다
*문법적 지식이 늘어나 부정문을 만드는 형태가 올바른 형대로 되어 있다
*반대말을 터득하여 사회적인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 한다
*2000-3000단어 정도의 어취를 이해하고 구사한다.
*위 .아래 ,안 앞, 뒤와 같은 위치에 관한 전치사들도 사용 할 수 있다
*이야기나 동시 듣는 것을 즐기고 자기 나름대로 이야기를 꾸민다.
■정서발달
*자신의 성취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다른 유아를 놀리고 흉보고 욕하고 상대방을 위협하는 공격성도 나타난다.
*타인의 분노와 슬픔을 이해하기 시작 한다
*엄마와 잘 떨어지며 의연히 대처 할 수 있다
*자조능력이 발달하면서 자기 몸과 주변의 환경을 능숙하다
*새 기술을 익히고 그것을 기초로 세련된 다른 기술로 새로이 시도한다.
▶대근육 발달과 소근육 발달
A) 대근육 발달
*8~10초간 한발로 서있을 수 있다.
*인라인 스케이터를 배울 수 있다.
*경기에서 효과적으로 출발 ,회전, 멈추기를 한다.
*발을 교대로 바꾸면서 도움 없이 긴 계단을 지나간다.
B) 소근육의 발달
*글쓰기와 그림그리기가 점차 세련되어진다.
*가위질이 능숙해지고 네모를 자른다.
*종이를 접어 봉투에 넣을 수 있다.
*사람의 얼굴 , 머리 몸, 팔 다리를 그린다.
*집의 지붕, 창, 문, 문, 굴뚝을 그린다.
*그림을 그리고 조심성 있게 색칠 한다.
*시선을 능숙하게 그린다.
*활동적이고 베우고 문화적인 관습을 익히게 된다.
*블록 쌓기, 모으기 등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고자 하고 보다 더 생산적인 상황에 몰입한다.
*가정, 또래 사회적 제도를 배운다.
*성생활을 배우고 문화적인 관삼을 익히게 된다.
*대인관계가 차츰 확대되어 간다.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자전거 면허증 (1) | 2010.03.27 |
---|---|
돌고래 태교 (22) | 2010.03.25 |
보육프로그램 총론 (0) | 2010.03.19 |
영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분류 (0) | 2010.03.18 |
영유아의 단계적 학습 원리 (0) | 2010.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