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50가지





1. 유아들을 사랑하는 '마음'

2.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사상'

3. 어떤상황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많은 '경험'

4. 새로운 것을 생각해낼 수 있는 '창의성'

5. 언제든지유아들의 상태와 행동을 기록할 수 있는 ''

6. 전체를 돌보면서도 개개인에 대해 관심쏟을 수 있는 '세심함'

7.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으나 어디내놔도 손색없는 '통찰력'

8. 한번 본 것은 주변의 것까지 기억할 수 있는 '관찰력'

9. 어떠한 질문에도 응답해줄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0. 어떤 상황이든 차분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의연함'

11.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

12. 무얼 시키든지 다 해낼 수 있는 '능력'

13. 밤새 교구제작을 하고도 뛰어놀 수 있는 '체력'

14. 교육 제도 변화에 따라 교육 과정을 맞춰줄 수 있는 '유연성'

15. 만들 수 있는 재료를 다 담을 수 있는 '큰가방'

16.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건 다 해줄 수 있는 '돈'

17. 주제,영역별로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된자료'

18. 늘 입으로 먼저 탐색하는 아이들을 위한 몸에밴'깔끔함'

19. 수업,교구에 대한 구상이 떠오르면 즉시 기록 가능한 '메모지'

20. 학부모와 대면시 나의 주관을 조리있게 공감시킬 수 있는 '말빨'

21. 언제나 새로운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컴퓨터'

22. 한눈에 유아들의 발달상황을 알 수 있는 '포트폴리오'

23. 어느때라도 유아들에게는 웃어줄 수 있는 수 있는 '여유로운마음'

24. 하루활동에 연연하지 않는 유아 발달수준에 맞는 최적의 교육을 할 수 있는 '장기적안목'

25. 수업계획 및 전이활동 모두 유연하게 할 수 있는 '시간관리능력'

26. 언제건 유아들과 한목소리로 노래해줄 수 있는 '음감'

27. 사물에 대한 '호기심'

28. 조그만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는 '눈썰미'

29. 언제건 유아들 앞에서 재롱떨 수 있는 '개인기'

30. 어디에건 떳떳한 모델링이 될 수 있는 '바른생활태도'

31. 화가나더라도 가라앉히고 이야기할 수 있는 '차분함'

32. CD없이도 어떤 악기건 반주해 줄 수 있는 '기본'반주력'

33. 세상풍파에 휩쓸리지 않는 '주관'

34. 가끔은 차 한잔 하며 하루를 정리할 수 있는 '혼자만의 공간'

35. 바르고 든든한 '파트너'

36. 어느 한 구석이라도 낱낱이 훑을 수 있는 '꼼꼼함'

37. 꾸준한 '자기개발'

38. 빼먹을 수 없는 '장학'

39. 어떤 유아건 안아줄 수 있는 '포용력'

40. 다양한 분야의 '인맥'

41. 다른 교사들과 재빠르게 교환할 수 있는'정보교환능력'

42. 쓰레기로도 작품을 탄생시키는 '손재주'

43.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라고 생각하는 '자부심'

44. 금새 싹싹하게 친해질 수 있는 '사회성'

45. 언제든 잃지 말아야 할 '미소'

46. 잘못해도 제일 잘해 보이는 '열심히하는 태도'

47. 방금 욕하고 싸웠더라도 돌아서면 웃을 수 있는 '가식'

48. 상황과 유아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 '일관성'

49. 유아의 입장에서 이해해 볼 수 있는 '이해력'

50. 어디건 무슨상황에건 모두 다 할 수 있는 must have '자신감'

'유아교육의 이해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기관 활동주제망  (0) 2010.05.24
유아교육의 중요성  (0) 2010.05.24
유아교육의 개념  (0) 2010.05.17
교육활동지도자료집  (0) 2010.05.14
유아평정척도  (0) 2010.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