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

좋은 어린이집 유치원 선택은 어떻게 해야할까?



조카를 봐주시는 사돈어른께서 몸이 안 좋아서 곧 조카를 어린이집에 맡겨야 하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 내의 어린이집을 갔었습니다. 보육시설의 종류는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무보협동, 가정보육 시설 등 여러 형태로 나누어집니다. 제가 찾아간 곳은 가정보육시설이였는데 시설이 정말 여락 했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원장님이 "시설은 보지 마세요~"라고 말할 만큼이요. 사실 어이가 없었죠. 좋은 보육시설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미소는 기본 안전이 우선

원장님과 상담을 해보면 원장님의 운영철학과 가치관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육시설에 들어섰을 때 전체적인 분위기가 밝고 즐거운 곳이어야 하며 안전관리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교실 문에는 안전클립이 있는지 계단이 있는 곳이라면 미끄럼방지가 되어있는지 소화기는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주변의 도로환경도 보셔야합니다. 차가 많이 다니는 곳이라면 좋지 않습니다.


교사와 유아와의 비율
*유아는 만을 기준으로 합니다(예 ☞ 만3세는 5세)

법적으로 교사대 유아 비율은 2세 미만 영유아는 1:5 / 2세~ 3세 미만 1:7 / 3세 이상 1:20입니다. 하지만 초등학생도 아니고 2세미만 영유아를 교사 한 사람이 5명의 유아를 제대로 돌본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입니다. 2009년 통계조사를 살펴보면 유치원 교사 1인당 유아 수는 15.2입니다. 교사와 유아의 비율이 맞지 않는 다면 제대로 된 상호작용은 말할 것도 없고 원활한 교육과 케어는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두번 세번 확인해야 하는 위생


뉴스나 신문보도를 보면 빈번하게 볼 수 있는 기사가 어린이집 식중독입니다. 식중독은 비단 음식물을 잘 못 먹었을 때만 일어나는 게 아니라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도 일어납니다. 주방의 청결상태와 화장실 그리고 아이가 생활하는 교실의 위생 상태를 꼼꼼히 점검해 봐야합니다. 교실에서는 장난감과 교재교구가 깨끗한지 확인해야합니다. 최근에는 장난감을 씻을 수 있는 세척기도 있는 거 아시죠?


교육과정과 바깥놀이 환경


최근에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 커리큘럼입니다. 영어유치원과 자연유치원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유아교육에서 강조되는 부분이 인성과 더불어 창의적인 표현력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볼 때 자연유치원에 더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사실 영어, 발레, 다도 등의 특별활동은 지양되어야 되는 게 맞지만 부모들은 특별활동이 더 많고 다양한 곳을 선호합니다. 유아가 밝고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바깥놀이 시설이 있는 곳을 선택하세요.


☞ 아이들을 보육기관에 보내는 이유는 맞벌이 때문도 있지만 함께 어울리면서 사회성도 배우고 집에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배우고 익히기 위함입니다. 우리아이의 발달이 조금 늦는다고해서 조바심내지 않고 여유를 가지고 좋은 교육기관에서 교육받을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사랑을 받으면 자연스레 발달도 빨라지고 건강 또한 좋아집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과 의견 자유롭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