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의 이해/교사교육

유치원선생님은 ~ 와 같다!!!



사람들은 타인을 판단할 때 제일먼저 시각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그 사람의 컨셉이나 이미지는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죠~ '유치원 선생님'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유아교사론 수업시간에 '유치원선생님은 ~ 와 같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유치원선생님을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유치원 선생님은 ~ 와 같다!!!


1. 엄마
☞ '엄마가 좋아?' , '선생님이 좋아?'라고 물어보면 누가 더 좋다고 할까요^^?
맞벌이 부부의 자녀의 경우 엄마보다 선생님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서 학생들이
엄마라는 이미지를 가장 많이 떠올렸습니다~


2. 바다
☞ 바다처럼 깊고 마음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겠다는 마음, 그리고 아이들의 돌발행동을 모두 수용하고 화가 날 때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겠다는 마음을 갖겠다고 두 번째로 바다라는 이미지였습니다.


3. 연예인
☞ 가수 싸이의 연예인이란 곡의 가사처럼 때로는 코미디언 같이 때로는 가수같이 아이들이 동경하는 대상이 유치원선생님! 그래서 연예인처럼 행복할거 같다고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더 많이 사랑해야겠죠?



그 외 다중인격자, 피에로, 슈퍼우먼, 천사, 해바라기 등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문제는 간단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질문입니다.

최근에는 교수님들께서 전혀 유치원선생님 티가 나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많이 하십니다. 그만큼 정형화된 이미지를 벗어난 것도 있고 시대가 바뀐 것도 있지만 제 3자가 봤을 때 '어~ 저사람 선생님 같애~' 라는 느낌이 드는 멋진 유치원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