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쌤생활의 이해/세상얘기

스타크래프트에서 배운 성공마케팅



스타크래프트라는 전략게임을 이미 한물간 게임으로 인식하는 분들도 있고 지금도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사랑해주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최근에 승부조작설로 도마 위에 오른 스타리그가 결국은 현실로 밝혀지면서 허탈감과 씁쓸함을 곱씹을 수밖에 없었지만 스타크래프트에서 마케팅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당신에겐 무엇이 부족한가요?'라는 물음에 사랑과 명예 등을 제외하고 나면 결국 부족한건 입니다. 다시 말해 마케팅은 돈을 버는 실용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전략을 만들고 그 전략의 사용법을 통해 게임을 하게 만드는 것이 스타크래프트의 매력인 것처럼 새로운 물건을 만들고 그 물건의 사용법을 통해 꾸준히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 마케팅의 변화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설득하고 기업들은 사람들을 이해하려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변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접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 SCV(일군)가 미네랄과 가스를 제공하면 마린과 탱크가 나오듯이 기업은 고객에게 서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들은 기업에게 돈을 제공하게 됩니다.

마케팅 전략

정보 선택 능력을 키워라. 과거에 성공했던 전략이 항상 먹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한다. 일군이나 스캔으로 수시로 상대방이 어떤 태크트리를 구사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승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처럼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내가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단 한 장이므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집중하라. 차별적경쟁우위를 확보하려면 광범위한 목표시장을 겨냥하기보다 세분화된 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킬 줄 알아야한다. 데미지가 큰 유닛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천하무적이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현재 보유한 역량을 얼마나 집요하고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지의 여부다.


 

▼ 스타2 오프닝 영상



'이쌤생활의 이해 > 세상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대 여자친구 임신했다" 자랑까지하는 김수철  (4) 2010.06.13
복학생 외로운 시간들  (4) 2010.06.05
김진우(아역배우)  (5) 2010.05.27
휴식  (0) 2010.05.26
세계 10대 불가사의 사진  (2) 2010.05.24